간단한 3D 맵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오브젝트 배치"와 "간단한 레이아웃" 구성이 초점이었지만 저희 조는 잘하시는 분들이 많아 캐릭터가 이동하는 시네마틱 영상까지 만들게 되었습니다.
저는 처음 실행했을 때 눈 깜빡거리는 효과와 이동시 흔들리는 효과 적용을 맡았습니다.
관련 내용들은 따로 정리했습니다.
[UE5] Camera Shake Effect
언리얼에서 카메라에 흔들리는 효과를 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Camera Shake Effect에 대한 공식 문서는 아래와 같습니다.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en-us/uefn/camera-shake-effect-in-unreal-editor-for-fortnite
dev0404.tistory.com
[UE5]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
어느 머티리얼에서도 참조 가능한 임의의 스칼라 & 벡터 파라미터 세트를 저장하는 에셋입니다.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에 대한 공식 문서는 아래와 같습니다.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en-us
dev0404.tistory.com
https://dev0404.tistory.com/10?category=748003
[UE5] 눈을 깜빡이는 효과 구현
언리얼을 실행했을 때 눈이 깜빡거리는 효과를 주기 위해서 Post Process Material을 사용해 구현했습니다. Post Process Material에 대한 공식 문서는 아래와 같습니다.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en-
dev0404.tistory.com
지금까지 언리얼 프로젝트에서 해보지 않았던 일이고 보통 그래픽분들이 작업을 해주셔서 머티리얼을 이렇게 만진 적이 처음이라 작업하면서 재밌었습니다.
눈을 깜빡이는 효과를 구현하면서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이 있어 정리하였습니다.
먼저 눈을 깜빡이는 효과 영상을 찾지못해 단순하게 검정 화면이 페이드인/아웃되도록 구현했습니다.
BP_FirstPersonCharacter
M_BlinkEffect
이렇게 구현한 결과 눈을 깜빡이는 느낌이 전혀 나지 않아
https://www.youtube.com/watch?v=Mk3Srev7vIA
눈을 깜빡이는 느낌이 나는 영상을 받아 이와 비슷한 느낌이 나도록 구현하려고 했습니다.
고민하던 중 아래글을 보고 반구 2개를 카메라에 붙여 그것들이 위아래로 회전하도록 구현했습니다.
https://forums.unrealengine.com/t/opening-and-closing-eyelid-effect-on-the-camera/749186
반구를 만들면서 알게된 모델링 모드에 대해 잠깐 얘기하자면
모델링 모드에 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modeling-mode-in-unreal-engine
반구를 만드는 방법 : 모델링 모드 변경 → 구 생성 → 모델 - plane cut

pivot 을 center로 바꾸고 자르는 것이 더 정확하게 반구로 잘립니다.

이렇게 구현한 결과 아래와 같이 너무 부자연스럽게 끊기는 느낌이 났습니다. 머티리얼을 자연스럽게 만들어도 여전히 어색한 느낌이 강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Post Process Material을 이용해 구현했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위에 첨부한 블로그에 자세히 적었습니다. 그 결과 자연스럽게 눈을 깜빡이는 효과를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내일배움캠프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일배움캠프 Day2] 언리얼 엔진 머티리얼(Material) (3) | 2024.12.17 |
---|---|
[내일배움캠프 Day1] 언리얼 엔진 에디터의 화면 구성 (1) | 2024.12.16 |
[사전 캠프 Day6] 언리얼 소스 코드 다운받기 (1) | 2024.12.09 |
[사전 캠프 Day4] STL (6) | 2024.12.05 |
[사전 캠프 Day3] Unreal 에셋 (3) | 2024.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