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 ~ 1/16 동안 진행한 텍스트 기반 RPG 게임 제작 프로젝트로 오늘 1/17에 발표를 끝으로 완료했습니다.
https://teamsparta.notion.site/1-3-6275cd21563d4ddeba5d7ce71f361581
1기 3조 | Notion
Made with Notion, the all-in-one connected workspace with publishing capabilities.
teamsparta.notion.site
관련 자료는 노션에 정리되어 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제가 맡은 역할은 아이템 장착 시스템 구현으로 대략적으로 무엇을 구현했냐는 아래 노션에 정리한 내용 캡쳐본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구현한 내용이 많지 않아 프로젝트를 하면서 새롭게 배운 부분은 없었습니다. 다만 dynamic_cast를 쓰면서 관련 내용을 나중에 정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꼈던 점은 이번 팀 또한 사전 캠프팀과 같이 잘하시는 분들만 계시고 모두 언리얼을 최소 1년은 하신 분들이어서 작업은 매우 수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부트캠프에서 제공한 시간과 달리 1,2일 만에 모든 구현을 마쳐서 남은 시간 동안 개인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불필요한 작업에 시간을 쓰는 것을 안 좋아해서 이 부분은 매우 좋았지만 소통을 안 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코드 스타일도 달라서 불편함을 느꼈고 UI에서도 약간의 일관성 부족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소통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두 번째로는, 게임을 많이 해봐야겠다고 다시 한번 깨닫는 시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팀프로젝트에서는 모두 기획이 있다 보니 요구하는 것을 구현하면 되었는데,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제일 오래 걸렸던 부분은 아이템 장착하면 어떻게 보여야 할지 고민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장착 중인 장비를 별도로 구분해야 할지, 장착한 아이템을 보유 목록에서 제거할지, 번호를 표시할지 등 어떻게 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고 사용자가 보기 편할지 고민하다 보니 코드를 여러 번 바꿨습니다. 게임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이런 부분에서 한계를 느꼈고, 전에 튜터님과 상담했을 때 게임을 많이 해보라는 말씀이 다시 떠오르는 순간이었습니다.
이번 주 TIL은 오늘밖에 못썼습니다.. 이번 주는 계속 인프런 강의를 듣다 보니 저작권 때문에 블로그에 어디까지 쓸 수 있을지 가늠이 안가 못 적은 것도 있고 한번 밀리다 보니 다음날엔 전 내용들도 써야 돼서 미루다 보니 금요일이 되어버려 그냥 오늘 내용만 정리했습니다.
개발 블로그들을 보면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쓰는 블로그들도 많이 보다 보니 정확한 내용만 써야겠다는 부담감 때문인지 쉽게 글을 쓰기가 어려워 잘 적지 못했던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짧게라도 매일 써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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